티스토리 뷰


청소년들을 비롯한 현대인 층들은 매운맛을 좋아합니다. 맵고 짠 음식을 먹는데 익숙해져있는데 이 매운맛을 적절히 섭취하게 되면 식욕을 증진시키고 소화작용을 활성하 시키기도 합니다. 그런데 가끔가다 참을 수 없을 듯한 매운맛을 느끼게 되는데 이 때는 혀와 목이 타들어가는 느낌이 올 뿐만아니라 눈물과 콧물이 계속해서 흘러나오게 됩니다. 매우 고통스럽기 때문에 매운맛을 빨리 없애는 방법을 찾고자 하는 사람도 종종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 시간에는 이러한 매운맛을 빨리 없애는 방법과 그 방법에 포함되어 있는 약간의 화학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바로 매운맛을 없애는 방법 전에, 일단 매운맛이 무엇인가 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매운맛이라는 것


우선 매운맛이 무엇인가에대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말의 국어에서는 "매움" 이라는 것을 달다, 쓰다, 시다 와 같은 "맛"을 붙였습니다. 


그러나 매움이라는 것은 미각세포에 의해 느끼는 것이 아닌, 통증으로 혀뿐만아니라 코와 눈과 같이 점막이 있는 곳은 모두 즉각하여 통증을 유발합니다. 좀더 생리학적으로 파고들면 "매운맛"이라는 것은 


"구강 점막을 자극할 때 느끼는 타는 듯한 또는 아픈 듯한 감각."



으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통증을 유발하는 물질에는 우리가 흔하게 듣는 캡사이신과 산초, 황화 아릴등이 존재합니다.



앞에서 잠깐 언급했었으나, 매운맛이라는 것은 적절하게 사용될때 식욕을 증가시키고 신진대사를 빠르게 해주며 소화작용을 활성화 시켜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이유 때문에 거의 모든 요리에서 매운맛 성분의 향신료를 포함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이제는 이 매운맛을 가라앉히는 아주 간단한 방법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2/매운맛을 없애는 방법들.


매운맛의 단위로 흔하게 쓰이고 있는 스코빌외에도 캡사이신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우유요구르트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단백질은 이러한 캡사이신을 분해하는 작용을 하여 매운맛을 가라앉혀 준다고 합니다.


또, 식빵에 들어있는 탄수화물이 캡사이신을 분해하여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우리가 매운맛을 느낄때 사용하는 가장 흔한 방법인 찬물 마시기도 통증을 분산시켜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매운맛을 없애고자 한다면 찬 우유를 가글 사용하듯이 마시면 될것 같습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