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가장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고, 가장 호환성이 높은 브라우저로 평가받고 있는 구글의 크롬브라우저를 더 빠르고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단축키 숙지가 필수입니다.

 

복잡하고 시간이 걸리는 마우스를 통한 조작 대신 빠르게 손가락만으로 원하는 명령을 내릴 수 있습니다.

가장 많은 사람들에게 추천하고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단축키 TOP10을 소개합니다.

 

글 마지막에는 구글 크롬브라우저 고객센터 주소를 첨부하겠습니다. 그곳에서 모든 크롬 브라우저의 단축키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 검색 주소창으로 이동하기 f6

검색 주소창으로 이동한 다음 검색어를 입력하고 엔터를 치는 것으로 기본으로 설정된 검색엔진으로 빠르게 검색할 수 있습니다.

크롬의 경우에는 따로 설정을 하지 않았다면 기본인 Google로 기본 검색엔진이 설정되어 있습니다.

 

만약 기본 검색엔진을 바꾸고 싶으시다면 메뉴>설정(s) 탭에 들어간후 검색 섹션 부분에서 검색엔진을 naver.kr나 daum.kr로 변경할 수 있습

니다.

 

설정에서 '검색엔진' 이라고 검색하시면 더 빠르게 원하는 설정 탭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만약 네이버naver.kr로 빠르게 검색하시려면 키보드의 f6를 눌러 주소입력란으로 이동한후 naver.kr를 입력한후 TAB키를 눌러 아래사진과 같은 상태가 되면 검색할 말을 입력후 엔터를 누르시면 바로 네이버 검색엔진의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다른 검색포털에도 똑같이 적용됩니다.

 

비슷한 단축키로 Ctrl + E 가 있습니다. 직접 사용해보세요.

2.탭을 실수로 닫았을 때에는 Ctrl + Shift + T

제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단축키중 하나로  실수로 탭이나 창을 닫았을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검색 기록에 남아있는 경우에만 가능하며 예를 들면 시크릿 모드에서는 작동하지 않습니다.

일반적인 검색상황에서는 거의 모두 사용가능합니다.

 

3.더 빠르게 시크릿모드로 진입하기 Ctrl + Shift + N

제가 가장 애용하는 단축키

타인의 컴퓨터를 이용할 때 검색기록이 남지않도록 하기위해서는 가급적 시크릿 탭을 사용하여 로그인 등의 개인정보 유출을 최대한 방지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때 Chrome메뉴를 통해서 불편하기 열기보다는 위의 단축키로 빠르게 시크릿 모드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4. 페이지에서 특정한 단어를 검색할 때 Ctrl + F

굉장히 유용한 기능중 하나로 저는 주로 수행평가를 위해 정보를 빠르게 찾기위해 키워드를 검색할 때 사용합니다.

 

 

백과사전같은 글자가 많은 곳에서 일일히 읽는 것은 시간낭비이므로 Ctrl + F를 눌러 원하는 키워드를 검색하여 빠르게 찾고자 하는 부분을 찾을 수 있습니다.

 

f3도 동일한 기능 단축키입니다.

출처 : 나무위키_크롬 검색

5. 새창을 열 때는 Ctrl + N, 새 탭을 열고 싶다면 Ctrl + T

창과 탭의 구분이 명확히 서지 않으신다면 직접 사용해보세요. 바로 이해할 수 있을 것 입니다.

 

6.글자 크기를 확대*축소 했을 때 기본 크기로 되돌리는 단축키 Ctrl + 0

포토샵에서도 동일하게 사용되는 단축키로 둘의 차이점은 포토샵은 캔버스 크기에 맞게 돌려주지만 크롬브라우저에서는 기본 확대 크기인 100%배율로 돌려줍니다.

 

 

만약 화면을 확대하고 싶다면 Ctrl+ +을, 화면을 축소하고 싶다면 Ctrl + -을 누르면 됩니다.

 

7.새 탭이나 창을 닫고 싶을 때는 Ctrl + W & Alt + F4

탭을 닫고자 할 때 마우스를 이용하여 탭에 마우스를 갖다대어 X표시가 생기면 누르곤 했었는데 이제는 위의 단축키로 X를 누르지 않고도 빠르게 창을 닫을 수 있습니다. 단 여러탭이 있는 경우 활성화(현재 보고 있는 탭)에서만 작동합니다.

 

8.현재 탭의 인터넷 사용기록에 저장된 이전/다음 페이지 열기 Alt + 왼/우 화살표 키

 

위의 사진의 좌측에 위치한 좌/우 화살표를 마우스로 직접 누르는 번거로운 작업을 대신하는 단축키입니다.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이동으로 간단하게 기억하셔도 좋습니다. 키보드의 화살표 키를 사용합니다. 직접 사용해보세요.

 

9.현재 페이지 북마크 추가 Ctrl + D

 

원하는 사이트를 발견했다면 바탕화면에 추가하여 지저분하게 만드는 것 대신 Ctrl + D를 사용하여 북마크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10.크롬의 태스크 매니저, 작업관리자 Shift + Esc

윈도우의 작업관리자를 여듯이 크롬브라우저에도 동일한 기능이 존재합니다. 크롬이 멈췄을 때 사용하시면 됩니다.

 

멈춘 특정페이지만 정지시킬 수 있으므로  굳이 크롬을 종료할 필요가 없습니다.

 

 

 

 

 

10가지를 소개해드렸습니다. 주관적인 설명이라 사람마다 그다지 편리한 단축키가 아닐 수 있지만 더 많은 단축키, 모든 단축키를 보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의 구글 크롬브라우저 고객센터 에서 확인해보세요.

https://support.google.com/chrome/answer/157179?hl=ko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